IT제품

Apple Pay 애플페이 등록 방법 및 사용처 (feat. 현대카드)

멋진하프타임 2023. 3. 28. 14:47

반응형

이번에 아이폰 15로 바꾸고 이것저것 살펴보다가, 아, 애플페이가 있었지 하고 다시 들여다봤습니다.

해외 소식을 통해, 애플페이를 사용하는 것을 보면 은근히 부러웠는데. 이제야 한국에도 도입이 되어 기쁩니다.

 

애플의 마케팅 문구.

손쉽게. 무엇이든.
자주 가는 카페에서 ☕️를 주문할 때도, 온라인에서 🎒 쇼핑할 때도, 배달 🍗 시킬 때도, 마트에서 🥦를 살 때도,  [Apple Pay] 또는  [NFC] 마크가 있는 곳이라면 어디서든 Apple Pay로. 

바로 이 애플페이의 시장을 현대카드가 선점(!)해 버렸는데요. 단기적인 현대카드 발급/사용률이 오를 것 같네요. 잘했어요 현대카드.

 

 

애플 페이 기반 기술

아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삼성은 마그네틱 필드를 생성해서, 신용카드의 MS(신용카드에 붙어 있는 검은띠)를 시뮬레이션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그래서, 삼성페이 사용하시는 분들은 카드 긁는 부분에 휴대폰을 가져다 댑니다.

그런데 애플은 좀 다른 방식을 선택했는데요. 바로 NFC기능을 이용한 방식입니다. 사실 NFC는 이미 아이폰 7? 부터인가 탑재되어 있었습니다. 안드로이드는 NFC를 여러 면에서 진즉에 활용하고 있었지만, 애플은 NFC보다는 QR 쪽을 밀고 가는 분위기였는데, NFC는 거부할 수 없는 대세가 돼버린 것 같습니다. (TMI. 비자 카드의 무접촉 결제 방식) 여하튼, 이 NFC 기능을 애플페이에 이용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반응형

NFC의 원리

NFC(Near Field Communication)의 원리는 사실 여러 곳에서 사용하고 있는데요.

고등학교 때 배우셨죠? 앙페르의 오른손 법칙, 전류가 흐르면 자기장이 생기고, 자기장이 있으면 전류가 흐른다.

이 원리로 모터도 만들고, 발전기도 만들었는데요.

현대에 와서는, 인덕션이 있고, 여러분이 매일 사용하는 무선 충전기도 같은 원리입니다.

그리고, 교통카드가 있죠. 교통카드 사용하시면서 신기하지 않으셨나요?

카드 안에 배터리도 없는데, 카드 안의 데이터가 계속 갱신(잔액 변경)이 됩니다.

이는 카드 단말기에서 발생시킨 자기장이 교통카드를 지나면서 교통카드에 전류를 생성하고 그 전류로 내부 IC를 동작시켜서 데이터를 갱신하는 방법입니다. (TMI. 예전에는 데이터가 교통카드에만 있어서 해킹등의 문제가 있었는데요. 지금은 원장을 서버에 보관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TMI2. 애플페이도 교통카드와 동일하게 13.56 Mhz 주파수를 이용합니다. TMI3. 출입증 카드도 13.56 Mhz를 많이 사용합니다.)

 

애플 페이 카드 등록 방법

실제 아래의 스샷을 보시면 느낌 바로 오실 겁니다. 제가 직접 등록하면서 스샷을 찍어 놓았으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이미지 캡션에 적어놓았으니, 캡션도 같이 보세요.

 

애플페이 진입 설정화면
설정 > 지갑 및 Apple Pay를 탭합니다.

 

애플 페이 등록 설정화면
상단의 카드 추가를 탭합니다.

 

카드 추가를 탭하면 뭔가를 읽습니다.

 

지갑에 추가 화면이 나오는데, 위쪽의 [체크 카드 또는 신용카드] 메뉴를 탭합니다.

 

현대카드 앱을 다운로드 받으라고 안내가 나옵니다. 만약 미리 받은 상태이고, 앱 카드 등록도 완료된 상태면, 본 과정은 생략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대 카드 앱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현대 카드를 실행하면, 내가 발급받은 현대카드가 뜹니다. 저는 예전에 지마켓을 알차게 사용하고자 스마일카드를 받아놓은 것이 있는데, 이게 현대카드 였네요! 온라인 쇼핑에 다들 쿠팡이나 네이버만 가시겠지만, 지마켓이 온라인 판매 찐이라고 생각합니다. ㅎ

 

이 과정은 현대카드앱에서 소유한 현대카드를 앱 카드로 등록하는 과정입니다.

 

이 화면은 현대카드앱 설정 화면입니다. 현대카드와 연동되니 거쳐가야할 과정입니다.

 

현대 카드 앱 메인 화면입니다. 아직 결제액 0원. ㄷㄷ ㅎ 메인 화면에 떠 있는 애플페이 로고를 클릭합니다. / 당분간은 팝업도 같이 뜰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금은 홍보기간이므로)

 

현대 카드 애플페이 추가하기
현대 카드 앱에서 애플 페이 로고를 선택하면, 어떤 현대카드를 애플페이에 등록할 것인지 묻습니다. 저는 1개만 있으니, 1개 선택후, 하단의 [Apple 지갑에 추가]를 탭합니다.

 

여러가지 약관 동의를 합니다.

 

애플 페이 화면으로 넘어왔습니다. [계속]을 탭합니다.

 

어떤 기기에 애플 페이 카드를 추가할 것인지 묻습니다. 참고로 워치가 있다면, 손목시계에서도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대박! 휴대폰은 가방에, 손목시계로 바로 결제, 돈쓰기 너무 편리하네요 ㅠㅠ

 

디바이스를 선택하면, 해당 디바이스에 카드가 추가됩니다.

 

애플페이에 카드 추가됨
애플 페이로 사용할 카드가 추가되었습니다.

 

한 차례 안내가 뜹니다. 아이폰에서 우측 버튼을 두번 누르면 애플 페이가 뜹니다.

 

카드가 등록되었다고, SMS 문자 메시지가 옵니다.

 

애플 페이 사용법 안내
사용법을 안내해줍니다. 계속 누릅니다.

 

애플 페이 활성화 화면
아무화면에서나 측면 버튼을 두번 누르면 그림과 같이 애플 지갑이 수행되면서, 애플페이 카드가 결제 대기 상태가 됩니다. 이미 Face ID까지 순식간에 완료된 상태입니다. / 이상태로 결제 단말기에 갖다대면, 바로 결제입니다.

전반적인 등록과정은 물 흐르듯이, 다음, 다음, 계속을 누르면 등록이 됩니다. (애플이 어렵게 만들었을 리 없겠죠.^^)

 

애플 페이 오프라인 사용처

오프라인 사용처가 생각보다 많은데요. NFC 단말기가 이미 구성된 곳이 많아서 인 것 같습니다. 아마도 간단한 계약이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가능하게 되지 않았을까 합니다. 어차피 이미 구축된 현대카드를 이용할 테니까요.

여러분이 알만한 브랜드는 거의 다 있다고 보시면 되고, 여기 없다 하더라도,

NFC 마크가 붙어 있는 곳에서는 모두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애플페이 결제 가능 심볼
NFC 결제 가능 심볼

https://www.apple.com/kr/apple-pay/

 

Apple Pay

매장, 온라인, 앱에서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게 해주는 Apple Pay. 보안과 개인정보 보호를 결코 소홀히 하지 않는 것은 물론, 설정도 사용도 간단합니다. 그야말로 현대인을 위한 현대적인 결제 방

www.apple.com

애플 공홈에 오픈된 애플페이 사용처

 

기타

애플페이는 해외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현재 가능한 나라는 

https://www.apple.com/kr/ios/feature-availability/#apple-wallet-apple-pay

 

iOS 및 iPadOS - 기능 지원 여부

iOS 및 iPadOS는 여러 가지 놀라운 기능을 선보입니다. iPhone 및 iPad에서 사용 가능한 기능을 국가 또는 지역별로 알아보세요.

www.apple.com

해당 URL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알만한 나라는 다 있네요..)

 

애플페이는 온라인에서도 사용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