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블로깅

생명연장의 꿈 레스베라트롤 효능은?

멋진하프타임 2023. 3. 7. 22:34

반응형

 

레스베라트롤(resveratrol)은 주로 포도의 껍질, 씨앗, 잎 등에 있는 항산화 물질로, 최근 연구에서 건강에 많은 이점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노화의 종말 이라는 책을 보면, 많은 유전자 치료제가 언급이 되는데요. 그중에 레스베라트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레스베라트롤의 주요 효능

항산화 작용 : 레스베라트롤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암, 심혈관 질환 등의 질병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항염작용 : 레스베라트롤은 염증을 줄이는 효과가 있어, 관절염, 류마티스 등의 염증성 질환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사 촉진 : 레스베라트롤은 대사를 촉진하는데 도움을 주어, 체지방 감량이나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뇌 건강 : 레스베라트롤은 뇌의 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며, 노인성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부 건강 : 레스베라트롤은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 탄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암 예방 : 레스베라트롤은 항산화 물질로 알려져 있으며, 암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포도씨 추출물에 레스베라트롤이 함유되어 있는 제품을 복용한 사람들은 대장암과 유방암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체중 감량 : 레스베라트롤은 대사 촉진에 도움을 줌으로써 체중 감량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레스베라트롤 섭취로 인해 체중이 감소하고 체지방이 감소하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항암 효과 : 레스베라트롤은 암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유방암, 대장암, 간암 등 다양한 암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레스베라트롤은 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세포사멸을 유도하여 암의 발생 가능성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 예방 : 레스베라트롤은 혈압을 낮추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여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레스베라트롤은 혈전을 예방하여 심근경색 등 심혈관 질환의 발생 가능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감마-아미노뷰티릭 산(GABA) 생성 촉진 : 레스베라트롤은 감마-아미노뷰티릭 산(GABA) 생성을 촉진시켜 뇌 기능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GABA는 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불안, 우울증, 스트레스 등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면역 강화 : 레스베라트롤은 면역 시스템을 강화시켜 바이러스나 세균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면역 기능이 저하된 사람들에게 레스베라트롤을 섭취하면 감염 예방 및 복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혈당 조절 : 레스베라트롤은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어, 당뇨병 예방 및 치료에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노화 지연 : 레스베라트롤은 노화를 지연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항산화 작용 덕분에 세포 손상을 예방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보면 정말 만병 통치약 같습니다. 물론 노화의 종말이라는 책에서는 인류가 노화라는 질병을 정복하는 것을 목표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기는 합니다. (성경에도 마지막에 죽음이 사망할 것이라는 내용이 있기는 합니다..)

 

 
노화의 종말
『노화의 종말』은 노화와 유전 분야 세계 최고 권위자 데이비드 싱클레어 박사가 25년 장수 연구를 집대성해 최초로 공개하는 역작이다. 자신의 하버드 의대 연구실뿐 아니라 세계 각지의 연구자와 연구실에서 이루어져 온 주요 최신 성과를 총망라한 이 책은 수명과 장수, 인간과 생명의 패러다임까지 뒤집는 충격적인 사실과 비밀을 담고 있다. 우리는 노화를 삶의 불가피한 일부, 자연스러운 과정으로 받아들인다. 그래서 늙어 감을 부정하는 것은 자연을 거스르는 일, 인간 본성과 도리에 어긋나는 짓이라고 여긴다. 하지만 저자는 이 모든 생각이 틀렸다고 말한다. “노화는 정상이 아니라 질병이며, 이 병은 치료 가능하다”는 것이다. “지연하고 중단하고 역전시킬 수“ 있으며 “노화만 해결하면 모든 장애와 질병에서 벗어나 누구나 건강한 장수를 누릴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자는 40억 년 진화의 역사와 최신 유전학, 후성유전학, 의학, 과학에 근거해 노화의 단 한 가지 근본 원인을 밝혀낸다. 또 장수 유전자와 항노화제, 장수 약물에서부터 노화 예방 백신과 세포 재프로그래밍, 생체표지추적, 맞춤 장기 생산 등 최신 의료 기법, 저아미노산 식단과 저온 노출,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 등 라이프스타일 개선법까지 일상 생활습관과 최첨단 과학 의료 기술을 망라하는 놀랍고 획기적인 장수의 비법들을 공개한다. 그리고 수명 혁명에 따라 앞으로 예상되는 여러 문제와 대처 방안을 제시한다. 우리 모두가 더 젊고 더 건강하게 더 오래도록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실질적인 방법, 인류의 미래를 꿰뚫어 보는 통찰이 이 한 권에 모두 담겨 있다.
저자
데이비드 A 싱클레어, 매슈 D 러플랜트
출판
부키
출판일
2020.07.30

 

그러나, 레스베라트롤의 효능에 대한 연구는 아직 많이 진행 중이며, 일부 연구에서는 레스베라트롤의 효과에 대한 논란이 있습니다. 따라서, 레스베라트롤을 섭취할 경우 적절한 양과 방법을 고려하여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레스베라트롤 하루 권장 섭취량

 

레스베라트롤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개인의 건강 상태와 목적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비타민에 비하면 본 성본의 작용을 발견한지 얼마되지 않아 국제 기준등이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일반적으로는 100 ~ 500mg 정도가 권장되며, 이는 레스베라트롤이 함유된 보조 식품이나 건강 보조제의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용량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식품에서 섭취하는 경우에는 섭취량을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식품에서 섭취하는 경우에는 식이 지침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레스베라트롤을 복용하면서 부작용이나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는 즉시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스베라트롤 부작용은?

레스베라트롤은 일반적으로 안전한 성분으로 간주되며, 부작용이 거의 없거나 매우 드물게 나타납니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레스베라트롤을 복용하는 동안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화 불량: 레스베라트롤을 과다하게 섭취하거나 민감한 사람들은 소화 불량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두통: 레스베라트롤을 과다하게 복용하거나 민감한 사람들은 두통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혈압 저하: 레스베라트롤은 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혈압이 낮은 사람들이 레스베라트롤을 복용할 경우 혈압이 너무 낮아질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알러지 반응: 레스베라트롤은 일부 사람들에서 알러지 반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출혈 위험: 레스베라트롤은 혈액 응고를 억제할 수 있으므로, 수술 전에 레스베라트롤 복용을 중단해야 할 수 있습니다.
항암제와의 상호작용: 레스베라트롤은 항암제와 상호작용할 수 있으므로, 항암제를 복용하는 환자는 의료 전문가와 상의 후 복용해야 합니다.


상기 부작용이 나타나거나 걱정되는 경우,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새로운 성분을 섭취할때에는 적은 용량부터 시도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다른 세놀리틱이 포함된 영양제도 있는데, 제가 찾은 제품은 QuercetinFicetin이 레스베라트롤(Resveratrol)과 적절히 함유된 제품입니다.

*세놀리틱 : senescence(노화)와 lytic(파괴하다)의 합성어로, 노화 세포를 없애는 물질을 일컫는 단어입니다.

 

어떤 제품이든지, 스스로 연구해보고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