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블로깅

마그네슘의 역할 및 마그네슘이 많이 들어간 음식

멋진하프타임 2023. 1. 30. 13:22

반응형

아마도 이 글을 보시는 분은 어떤 이유에서든 마그네슘에 관심이 있어서 들어오신 것일 텐데, 먼저 마그네슘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살펴보고 가겠습니다.

마그네슘이 생각보다 우리 몸의 많은 부분에 관여하는데요.

열거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정말 다방면에서 도움이 되는 영양소네요.

심장 건강, 뼈 건강, 신경기능, 근육기능, 혈당조절, 편두통 완화, 수면 개선

하나씩 살펴볼까요?

 

마그네슘의 효과

 

먼저, 마그네슘은 심장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심장병, 심장마비, 뇌졸증의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알려졌고요. 마그네슘은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관 벽의 긴장을 줄임으로써 혈압을 조절하는 것을 돕는 다고 하네요.

 

둘째, 마그네슘은 뼈 조직의 생산과 유지에 관여하기 때문에 뼈 건강에 중요하다고 합니다. 적절한 마그네슘 섭취는 골밀도 증가와 골다공증의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셋째, 마그네슘은 신경 전달, 기분조절에 중요한 세로토닌, 도파민과 같은 신경 전달 물질의 조절에 관여한다고 합니다. 마그네슘의 결핍은 불안과 우울증과 관련이 있고, 마그네슘 보충으로 이러한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넷째, 마그네슘은 근육 수축을 조절하는 것을 돕고 근육 경련과 경련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마그네슘은 또한 적절한 근육 기능과 운동 능력을 위해 중요하다고 합니다.

 

다섯째, 마그네슘은 인슐린 민감성과 포도당 대사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고, 당뇨병의 위험을 낮추는 것을 나타났다고 합니다.

 

여섯째, 마그네슘은 편두통의 빈도와 심각성을 줄이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편두통의 치료제로 사용되기도 한답니다.

 

일곱번째, 마그네슘은 신경계 진정효과가 있어서,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고, 불면증의 증상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마그네슘이 많이 들어간 식품

 

이렇게 좋은 마그네슘은 어떤 식품에 많이 들어 있을까요?

물론, 마그네슘 보충제로 섭취할 수도 있지만, 항상 균형 잡힌 다양한 식단을 통해 영양분을 얻으려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그네슘은 잎이 많은 채소, 견과류, 씨앗, 통곡물, 콩류등에 포함되는데, 우리나라에서 권장하는 마그네슘 일일 섭취 기준은 성인남자는 350mg, 성인여자는 280mg을 권장합니다.

 

이 기준으로 보자면,

하루 20%정도를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은,

메밀 3큰술 혹은 연어 60g 혹은 수수 3큰술 혹은 대두 20g, 혹은 시금치 70g, 혹은 카레가루 20g, 혹은 근대 70g 정도입니다.

 

그런데, 아무리 이런 식품에 마그네슘이 많이 들었다고  하더라도, 도정을 하면 최대 96%까지 손실이 되니, 도정된 곡류는 무의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그네슘의 섭취를 방해하는 인과 같은 요소가 가공식품에 많이 들었다고 하니 가공식품은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추천하는 음식으로는, 고등어, 통밀, 코코아, 팥, 검정콩, 강남콩, 참깨, 캐슈넛, 해바라기씨, 아몬드 등이 있습니다.

 

정리

 

다시 정리해보면,

1. 마그네슘은 7가지 이상 몸에 좋은 영양소이다.

2. 메밀, 연어, 수수, 콩류, 시금치, 근대, 카레, 고등어, 코코아, 팥, 참깨, 아몬드 등에 많이 들었다.

 

도움이 되셨나요?

 

오늘도 건강한 하루 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