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블로깅

새로운 만 나이 계산법, 2023년 시행 언제 부터?

멋진하프타임 2023. 2. 8. 12:54

반응형

안녕하세요,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2023년부터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만 나이를 시행하게 되는데요.

우리나라에는 3종류의 나이 계산법이 존재했습니다. 

굳이 말하자면, 한국식 나이 계산법, 만 나이, 연 나이 등이 존재하는데요.

 

실제로 비즈니스로 외국인과 만날 일이 있는데, 나이를 소개할 때마다 대화가 길어집니다.

사실 대화의 좋은 소재이기는 하지만, 같은 동양권에 있는 나라도 신기해 하더군요.

저는 주로 한국식 나이를 소개할 때, 엄마 뱃속에 있을 때부터 나이를 쳐주기 때문에 1살을 먹고 나온다고 이야기를 하곤 했습니다.

2023년부터는 이런 재밌는 소재는 사라지겠네요 ^^;

 

우리나라에서 사용 중인 한국식 나이를 국제적으로 사용하는 '만 나이'로 통일하는 법안은 2022년 12월 8일 본회의 96.4% 찬성으로 국회를 통과했습니다. 나이 기준의 모호함이 사라질 것 같습니다.

참고로 만 나이의 만 자는 꽉 찼다는 뜻의 만滿자를 쓰는데요. 말 그대로 1년을 꽉 채웠을 때, 1살이 된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앞으로는 '만 나이'라는 말도 사라지고, 그냥 '나이'라고 하겠네요. 

 

 

한국에서 사용 중인 다양한 나이 계산법

한국에서는 주로 3가지 종류의 나이 계산법이 존재하는 데요.

 

가정이나, 이웃과 주로 사용하는 나이계산법은 통상 '한국식 나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는데요. 

태어나자마자 1살이 되고, 1월 1일이 돌아오면 바로 2살이 됩니다.

1월에 태어난 아이와 12월에 태어난 아이가 나이가 같게 되죠.

12월 말에 태어나서, 1월을 맞은 아기는 1개월도 안돼서 2살이 되는 거죠! 신기하고 귀여운 나이입니다. ^^

1970년 4월 5일 생일자를 기준으로 예시도 남겨보겠습니다. (현재 2023년 2월 8일이라는 설정)

계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역사 속으로 사라지겠지만..)

 

기준(현재) 연도 - 태어난 연도 + 1 = 한국식 나이

2023 - 1970 + 1 = 54세

 

다음으로 관공서나 공식적인 업무에 사용하는 나이 계산법입니다.

2023년부터 도입하는 나이 법이 이 방법입니다. 원래 사용하고 있었지만, 앞으로는 이 '만 나이' 계산법으로 통일하겠다는 '만 나이 통일법'입니다.

계산 방법은 생일을 기준으로 합니다. 1년이 꽉 차면 1살이 되는 식이죠.

계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기준 연도 - 태어난 연도 - [만약 생일이 지났으면 0, 생일이 안 지났으면 1] = 만 나이

2023 - 1970 - 1 = 52세

 

다음으로는 병역법등 일부 법령에서 사용 중인 '연 나이'입니다.

현재, 60여 개의 법령에서 연 나이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생각보다 많은 곳에서 사용 중이었네요.

계산 방법은 단순히 출생연도를 빼는 방식입니다.

 

기준 연도 - 태어난 연도 = 연 나이

2023 - 1970 = 53세

 

 

시행시기

통일된 만 나이 법령은 "통일성 있는 기준을 정착시켜 국민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정부의 약속"이었는데요.

2022년 12월 8일 국회 본회의에서 무려 96.4%라는 찬성표로 통과하게 됩니다.

해당 법안은 2023년 6월 28일부터 시행하게 됩니다. 해당 시기가 오기 전까지 정부 각 부처에서는 해당 법령에 따라 각종 법령을 검토하고, 대국민 홍보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간단히 입력으로 만 나이 계산을 원하시면 계산기에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나름대로 따져보는 장단점

기준이 변경되면 따르는 장단점이 있을 텐데요.

몇 가지 생각해 보면,

주로 연 나이를 사용했던, 나이제한이 있는 병역 부분에 변화가 있을 텐데요. 생일을 기준으로 병역연기 일자가 달라지게 됩니다.

다음으로, 학교에서 1살 차이의 친구가 다수 생기게 됩니다. 몇 살이냐고 물어보고 형 동생하는 연공서열의 문화가 사라지는 것에 찬성표를 던지는 분위기가 있네요.

또한, 기준의 모호함이 사라지겠습니다. 정부 관련 업무만 보더라도, 어디서는 만 나이, 어디서는 연 나이를 사용하여 혼선이 있을 수 있는데요. 이 모든 것이 '만 나이'로 통일됨으로써 나이 기준에 대한 모호함이 사라질 것 같습니다.

6월 28일부터, 어떤 분은 갑자기 2살이 젊어지는 매직을 맞보게 되는 데요. 핑거스냅으로 생긴 블립의 5년까지는 아니어도(^^;). 2년이라는 나이가 젊어지는 분도 계시니, 심리적으로 보상받는 느낌도 있을 것 같습니다.

 

통상, 어린 사람들은 한국식 나이 사용을 좋아하고, 나이 드신 분들은 만 나이 사용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나이 말하기의 선택지는 이제 1개가 되었습니다. ^^

 

도움이 되셨나요?

 

감사합니다.

 

ps. 한눈에 보이도록 표로 정리했습니다.

한국식 나이 기준(현재) 연도 - 태어난 연도 + 1  
만 나이 기준 연도 - 태어난 연도 - [만약 생일이 지났으면 0, 생일이 안 지났으면 1] 앞으로 사용될 공식 나이 계산법
2023년 6월 28일부터 시행
연 나이 기준 연도 - 태어난 연도  

 

반응형